오늘은 산후 우울증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요즘 뉴스에 산후우울증으로 인한 사건사고가


많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1개월 영아 살해


4개월 영아 살해


아이를 낳으신분들은 이사건의 이야기의 핵심을 보면


욕을 하기보단 얼마나 힘이 들었으면 저랬을까 라는


생각을 제일먼저 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인즉


산후 우울증은 그다지 우리와 멀디먼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낳은 어느 엄마건 거의 다 한번쯤은 아 내가 산후우울증인가 하고 반문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산후 우울증이란 것은?


정의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주에서 6주 사이, 즉 산욕기 동안 우울한 기분, 심한 불안감, 불면, 과도한 체중 변화,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 없음 또는 죄책감을 경험하며, 심하면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생각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기능 저하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주된 증상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는 것이며, 대개 출산 후 첫 10일 이후에 나타나서 산후 1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 발생률은 산모들 중 10~15% 정도이며, 초기에 서서히 증상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된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몇 달에서 몇 년 동안 산후 우울증을 앓을 수 있다. 특히 과거에 우울증 같은 기분 관련 장애를 경험한 사람일수록 산후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출산 후에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 출산과 관련된 스트레스, 양육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산후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우울함이 발생하는 빈도는 30~75%로 산후 우울증보다 높게 나타나며, 출산 후 3~5일 사이에 시작된다. 우울하고 불안정한 기분, 울고 싶은 마음, 의존감의 증가, 쉽게 눈물이 나는 것을 흔히 경험하고, 며칠에서 몇 주간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산후 우울증에 비해 증상이 약하고, 대부분 수일 내에 특별한 전문가의 치료 없이 호전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후 우울증 [postpartum depress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라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그렇담 산후우울증이 심각해 지면 현실에선 어떤 반응이 일어날까요?



제 경험담을 이야기 하자면


가장 먼저 손을 놓은건 집안일이었습니다


집안일이란건 매일매일 쌓이고 매일매일 해야하는 일인데


아이의 양육과 더불어 하기에 모든것이 귀찮을 뿐이었습니다.


결국 집안일을 모두 포기했으며



그로 인한 죄책감에 시달려 2차 우울감에 시달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돌봄에 있어서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도


화가나서 화를 냈다가 자책을 한다거나



과연 내가 이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것인가의 회의감이


들었으며


가끔은 아이를 집어던지고 싶은 충동


아이가 울때 입을 막아버리고 싶다는 충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사소한 일에도 흥분 또는 화를 내므로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별로 좋지 않은 상황이 반복되기도 하지요



이런경우 가족의 도움이 절실한데요


아이를 보고 있기때문에 이경우 밖을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못합니다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더한데요



이러한 상황이 반복된다 또는 조절을 할수없다 느끼실때는


무조건 전문의의 진찰과 전문의의 상담이 필히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실제 저 앙큼한 여인네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자마자


바로 정신과 의원을 찾아갔습니다





설마 요즘 같은 세상에 정신과전문병원을 가는걸 안좋게 생각하는 분이 있는건 아니겠죠?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와 잠시라도 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이집을 보낸다던가


아님 잠시 친정이나 시댁에서 애를 봐준다거나


뭣보다 중요한건


남편이 아이를 어떻게 봐주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죠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려면


제일 자주 접하는 엄마의 심리상태도 매우 중요합니다


엄마의 기분이 우울감에 사로잡혀 있다면


내아이도 직간접적으로 그 상황을 계속 마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 또한 성격에 많은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내가 산후 우울증인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지난 1주동안

1. 나는 웃을 수 있고 재미있게 생각해 왔다.

0점. 내가 할 수 있는 한 많이 그래왔다.
1점. 아주 많이는 아니다.
2점. 약간 그러했다
3점. 전혀 그러지 못했다.

2. 나는 이 일이 잘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0점. 예전과그러했다.
1점. 예전만큼은 기대하지 않았다.
2점. 예전에 비해 거의 기대하지 않았다.
3점.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3. 나는 이 일이 잘못되어 가면서, 불필요하게 내 자신을 탓해왔다.

3점. 예, 대부분 그랬다.
2점. 종종 그랬다.
1점. 아니오, 거의 그렇지 않았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4. 나는 특별한 이유 없이 불안하고 걱정스러웠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거의 그렇지 않았다.
2점. 예, 종종 그러했다.
3점. 예, 자주 그러했다.

5. 나는 이유 없이 두려움이나 공포감을 느껴왔다.

3점. 예, 꽤 자주 그러했다.
1점. 아니오, 거의 그렇지 않았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6. 나는 이 일에 압도되어 왔다.

3점. 예, 대부분 시간동안 전혀 이 일을 처리할 수 없었다.
2점. 예, 때때로 보통 때처럼 잘 처리할 수가 없었다.
1점. 아니오, 대부분 잘 처리했었다.
0점. 아니오, 보통 때와 마찬가지로 잘 처리했었다.

7. 나는 너무 불행해서 잠을 잘 수가 없었다.

3점. 예, 대부분 그러했다.
2점. 예, 종종 그러했다.
1점. 자주 그러는 편은 아니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8. 나는 슬프거나 불행하다고 느껴왔다.

3점. 예, 대부분 그러했다.
2점. 예, 종종 그러했다.
1점. 거의 그렇지 않았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9. 나는 너무 불행해서 계속 울어왔다.

3점. 예, 거의 대부분 그러했다.
2점. 예, 꽤 자주
1점. 단지 때때로
0점. 아니오, 결코

10. 내 자신을 해하고 싶은 생각이 떠올랐다.

3점. 예, 꽤 자주
2점.종종
1점. 거의 그렇지 않았다.
0점. 결코 그렇지 않았다.

0 ~ 10점일 경우 : 대체로 평안한 상태입니다.
항상 지금과 같이 늘 긍정적인 마음으로 행복함을 추구한다면 언제나 잔잔한 강물 같은 삶을 누릴 수 있답니다.

10점 이상 : 무시하기엔 힘든 상태입니다.
일은 쌓여있고 누구하나 편안함을 주는 사람이 없나요? 지금의 당신에게는 여유와 평화로움이 절대 사치가 아닙니다. 만약 이런 상태가 두어달 계속 지속된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12점 이상 : 심한 우울상태에 있어 보입니다.
아기는 주위에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기고 우선 엄마 자신을 챙기세요. 그리고 가능한 빨리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네이버 지식백과]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차병원 건강칼럼, 차병원)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세상에 나보다 귀한것은 없습니다.


엄마가 귀하지 않으면 내자식 또한 귀할수 없는것입니다.


엄마가 힘들면


결국 아이 또한 힘든겁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드리는 말씀은


이글을 찾아 보셨다는건


내가 또는 아내 또는 지인이 산후우울증이 아닌가 의심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이 적기입니다.


도움을 주십시요


다 필요 없습니다


잠시간의 휴식이 필요한것 뿐입니다.



엄마는 항상 아이와 가족을 위해 쉼없이 달립니다


24시간 대기조로 언제 깰지 모르는 아이를 지켜보고


내 가족 을 위해 집안일 또한 소홀히 하지않고 달렸고


그로 인해 힘들어 지친것 뿐입니다.



그런데 그걸 알고도 지나친다면



그로인해 닥칠 후폭풍은 되돌릴수 없는 일이 될지도 모릅니다


제가 다른건 몰라도 이글에 대한


글을 쓰기 전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겪어보았고


지금도 완치는 되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전문가의 도움과 가족의 도움으로 주변의 도움으로


하루하루 나아지고 있을뿐입니다.


이렇게 나아지기까지의 기간동안


수많은 일이있었고


제몸이 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요즘 뉴스에 나오는 영아 살인


산후우울증으로 벌어진 사건들이


비단 남의 일이 아닐수도 있다는것을 항상 기억해 놔야 합니다


산후우울증은 그만큼 절대 지나쳐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어떤식으로든 그냥지나쳤을땐 꼭 일이 생깁니다.


만약 누군가 도와주지 않는다면


나혼자라도 수를 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엔 제가 직접 병원에 찾아가고 알아보고 했습니다


핸드폰 하나면 됩니다


요즘은 검색도 다되고 안되는게 없는세상입니다




내가 또는 가족 지인이 산후우울증이다 싶을땐 도와주십시요


그 도움이 한사람의 인생을 살리는 지름길이 될지도 모릅니다.

+ Recent posts